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드름은 왜 생기는걸까요?

by Seoul Compass 2024. 2. 28.

안녕하세요. 서울 컴퍼스입니다. 여드름은 사춘기 청소년기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잘 알려졌지만 성인에게도 흔하게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 외관이 손상되고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드름이란 과연 무엇이고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드름이란?

여드름이란 무엇일까요. 여드름(acne, pimple, zit, comedo etc.)은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피지선과 피부의 각질이 혼합되어 모공을 막아 염증을 발생시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각질이 쌓이다 보면 여드름뿐만 아니라 기타 다양한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드름은 신체 중에서도 특히 얼굴, 목, 등, 가슴 등과 같이 유분이 많은 부위에 유독 잘 생기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피부 상태에서는 피지가 모낭 벽을 타고 올라가 피부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만, 여드름은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변에 머무르며 염증을 일으킵니다.

 

2.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여드름은 호르몬의 변화, 세균에 의한 감염, 유전적인 이유 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다한 피지 분비와 모공 폐쇄로 인한 여드름뿐만 아니라 과도하게 모공을 막는 화장법이나 지성 피부와 같은 요인도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둘째,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도 여드름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젠은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이차 성징 및 여성의 생리 기간에 의한 신체적 변화 때문입니다. 여성의 생리 기간에는 호르몬의 균형이 평소와 다르게 바뀌어 여성임에도 안드로젠의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피부 각질 분비물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지 분비물이 모낭을 막고 염증을 일으키면 여드름이 됩니다. 셋째, 과도한 운동 때문에도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과하게 할 경우 땀 분비물이 모낭을 막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넷째, 여드름을 악화하는 음식을 과하게 먹었을 경우입니다. 미국의 한 건강 의학 사이트에서는 여드름을 유발하고 악화하는 식품 10가지를 발표했습니다. 탈지유, 탄산음료, 피자, 달걀흰자, 마요네즈, 빵, 패스트푸드, 과도한 육류 섭취, 술, 에너지 음료가 이에 해당합니다.

 

3. 여드름의 치료 방법

여드름의 치료 방법은 첫째, 바르는 약이 있습니다. 바르는 약은 주로 벤조일페로산(benzoyl peroxide), 레티노이드(retinoid), 살리실산(salicylic acid)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크림이나 젤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바르는 약은 피지 분비를 조절하거나 과도한 피지를 화학적으로 녹여서 피지선에 발생한 염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먹는 약이 있습니다. 보통 여드름의 진행이 빠르고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피부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먹는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세균을 억제하여 염증을 줄이는 항생제, 피지 분비를 조절하여 여드름을 개선하는 비타민A 유도체(이소티레티노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셋째, 외과적인 치료가 있습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특정 부위의 염증이 과도할 경우 전문의의 판단으로 외과적 치료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여드름 압출법, 염증 완화 주사 요법, 레이저 치료, 광선 치료 등의 전문적인 외과적 방법이 이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여드름의 의미와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치료 방법은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피부과 전문의와 적절하게 상담하여 치료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깨끗하고 맑은 피부로 자신감 넘치는 하루 보내시기를 바랍니다.